본문 바로가기
하루살이

똥손에게도 쉬운 구형 스파크 차량 배터리 셀프 교체 하기(+구입 추천)

by 느라파파 2026. 1. 10.
728x90

우리 집엔 근거리용 2012년산 (중고) 스파크가 한대 있다. 코로나19 시기부터 아내의 출퇴근용이자 가까운 병원이나 도서관 방문 시에 좁은 서울의 골목길을 지나다니고 주차하기도 너무나 편한 스파크.  하지만 이 녀석이 연식이 있다 보니 겨울철만 되면 배터리가 자꾸 죽는다..보험서비스로 불러 몇 번 되살리긴 했지만, 결국 시동이 더 이상 켜지지 않는다. 

잘 포장되어 도착한 배터리

 

보험서비스는 이제 얼마 남지 않기도 했고, 출장을 부를 경우 차에 맞는 배터리가 없을수도 하고 공임비까지 하면 보통 10만원이 넘는다고 하니 고민이 되었다..주 기동차인 투싼 정비차 들른 동네 카센터에 물어보니 배터리 정도는 셀프로 교체하고 그게 더 싸다는 말에 희망을 얻어 배터리 구입. 구입은 네이버 스토어 중에 평이 상당히 좋고 집에서도 가까운 <빠떼리아>에서 했다. 

 

https://smartstore.naver.com/bbatteria

 

자동차배터리 맛집 빠떼리아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입/국산 전차종 자동차배터리 도소매 판매 및 교체 서비스

smartstore.naver.com

 

 

우리 스파크에 맞는 제품은 세방전지 로케트 배터리의 GB54459 모델, 할인이 많이 되어 약 5만원 정도에 싸게 구입할 수 있었다. 꼼꼼하게 포장되어 있었고 공구도 무료로 대여해 주셨다.  

교체방법에 대한 안내도 자세하고 대여와 반납 절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도 동봉된 설명서에 잘 적혀 있다. 셀프 교체 하시는 분들은 유뷰브에 잘된 워낙 교체 영상이 많으니 참고해보시면 될듯하다.  

영상을 참고하니 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그전까지는 차량 본네트 여는 것도 어려워하던 나였는데...남들은 10분이면 다하겠지만, 난 약 30분이 걸렸지만 어쨌는 해냈다! 아,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설명서에도 나와있지만 '누액 방지 테이프'를 꼭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걸 안하면 배터리가 부풀어 오를 수 있어 위험하단다. 나는 이걸 미처 제거를 못하고 주행하다가 생각이나 나서 나중에 집에 와서 제거했다. 

배터리 교체 전엔 전혀 반응도 없던 녀석이 우렁차게 시동이 잘 걸린다. 

 

설명서에 있는 것처럼 배송받은 박스에 폐배터리를 넣어 회수도 가능했지만 때마침 나는 시간도 되고 빠떼리아 가게 위치가 집에서 멀지 않은 하남이어서, 주행도 해볼 겸 해서 반납했다. 요즘 괜시리 일상에 또 주눅 들어 있었는데...(그래 남들이야 웃을지 모르지만) 이런 게 작은 성취지. 이런 작은 성취를 계속 만들어서 힘을 내자!

 

 

 

728x90